연맹소식

월간 <민주일반> 1월호

작성자 정보

  • 최고관리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1월, 민주일반연맹은 새해를 준비하며 힘차게 출발했습니다.

상임집행위원회·중앙집행위원회 수련회를 통해 한 해 사업 방향과 실천 과제를 공유했고,
2026년 민주노총 시무식에 함께하며 투쟁의 각오를 다졌습니다.
또한 원청교섭 쟁취 전국 결의대회와 공무직위원회법 통과 촉구 결의대회에 참가해
현장의 요구를 분명히 했습니다.
아울러 노동자의 목소리를 담은 〈노말한 사람들〉을 선보이며 현장의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이 힘찬 발걸음을 월간 〈민주일반〉 1월호에 담았습니다.

????사진을 누르면 자세한 소식을 볼 수 있습니다????️

1.5. 2026년 민주노총 시무식
남양주 마석 모란공원에서 열린 '2026년 민주노총 시무식'에 참가했습니다.

1.10. 미국 규탄 시민행진
서울 주한미국대사관 앞에서 열린 '미국 규탄 시민행진'에 참가했습니다.

1.14. 원청교섭 쟁취 전국결의대회
서울 지방고용노동 앞에서 열린 '원청교섭 쟁취 결의대회'에 참가했습니다.

1.21. 공무직위원회법 통과 촉구 결의대회
서울 청와대 앞에서 열린 '공무직위원회법 통과 촉구 결의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세종충남지역노조

1.6. 이야기마을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장애인 돌봄시설 보령 이야기마을 이사진 전원 사퇴와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1.26. 우창코넥타 집단해고 규탄 기자회견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우창코넥타의 폭력적인 폐업, 집단해고 규탄 및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1.29. 우창코넥타 규탄 및 해결 촉구 기자회견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위장파산! 집단해고! 모베이스 자본 규탄 및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민주일반노조

1.6. 경기도 규탄 집회
카라지회는 수원 경기도청 앞에서 '동물 감금, 방치 학대 방관하는 경기도 규탄 시민 집회'를 진행했습니다.

1.29. 강원본부 투쟁 결의대회
강원본부는 춘천시청 앞에서 '봄내콜 운전원 투쟁 결의대회'를 진행했습니다.


공공연대노조

1.6. 지방출연기관 노동조건실태와 총인건비제도 개선방안 국회토론회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지방출연기관 노동조건실태와 총인건비제도 개선방안 국회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1.6. 부원산업개발 처벌 촉구 기자회견
인천본부는 부평구청 앞에서 '부원산업개발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1.7. 2026 상근자 수련회
제주도 일대에서 '2026 상근자 수련회' 및 '4.3항쟁 역사기행'을 진행했습니다.

1.12. 공주대 부당해고 철회 기자회견

충남세종본부는 공주대 대학본부 앞에서 부당해고 철회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1.15. 노인생활지원사 투쟁선포 기자회견
경남본부는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 '고성군과 수탁기관에 맞선 법적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1.21. 공공기관 자회사 운영 개선방안 및 원청교섭 경로모색 국회토론회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공공기관 자회사 운영 개선방안 및 원청교섭 경로모색 국회토론회'를 진행했습니다.
민주연합노조

1.8. 대법원 씨포빌 상고 기각
해운지부 조합원들은 노조 설립에 따른 보복 해고를 당했으나, 대법원에서 해고 무효 판결을 최종 확정받았습니다.

1.14. 임금협약 및 이웃돕기 성금 기탁
울릉군지부는 울릉군과 2026년 임금협약을 체결하고, 이웃 돕기 성금을 기탁했습니다.

1.21. 영암군과 공동 입장문 발표
영암지부는 영암군과 '상호존중 민원문화 정착을 위한 영암군 노사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1.26. 조합원 인식 결과 발표 기자회견
서울 쿠팡 본사 앞에서 '자발적 탈퇴 선언 84% 찬성! 조합원 인식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1.27. 우성환경 계약 해지 촉구 기자회견
울산지부는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우성환경과 계약 해지하라'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일반노조(경남)
1.13. 창원시 책임 촉구 기자회견
창원시청 앞에서 '팔용터널 수납원 고용보장 창원시 책임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나와 함께 징계를 받은 동료들 역시 10년 넘는 세월 동안 단 한 번의 징계도 받은 적 없는 이들이었다. 그런 우리에게 징계가 쏟아지기 시작한 것은 노조에 가입한 이후였다. 사측을 상대로 진정을 제기하고 그것이 종결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징계 절차가 이어졌다."
- 최보현, <노조 가입 전엔 ‘합법’, 가입 후엔 ‘불법’이라고요?> 중에서-
민주노총은 지금, 청와대 앞 노숙농성 중????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